증여세란 보통 재산이 오고가는 과정에서 그 한도금액보다 클 경우 내야하는 세금을 말합니다. 오늘은 부부간에서도 증여한도액에 대해서 알려드릴텐데요, 어느정도인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.
목차
부부간 증여한도액
양도세와 같은 절세를 이유로 부부간에 증여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. 오늘 알려드리는 이 글을 통해 부부간 증여한도액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아래는 증여 면제한도액에 대한 표 입니다. 이를 통해 부부간의 증여한도액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. 배우자에게는 6억원까지는 세금이 과세되지 않습니다만 이를 초과할 경우 증여세가 나오게 됩니다.
해당 공제한도액의 경우 10년을 주기로 구분됩니다. 10년 동안의 합산한 금액이 6억원을 넘지 않으면 되며, 이 외 다른 가족과는 관계에 따라서 달라지게 됩니다.
자녀와 같은 직계존속과 직계비속은 5천만원, 기타친족은 1천만원까지 공제됩니다.
이와 같이 부부간 증여한도액은 혼인신고를 한 부부여야만 적용되는 사실을 알고계셔야 합니다. 만약 사실혼일 경우에는인정되지 않기 때문입니다.
그렇다면 6억원을 넘어갈 경우 해당 과세표준에 따른 증여세율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.
증여세율
이 처럼 증여세율의 경우 1억이하의 과세표준에서는 세율이 10%, 총 5가지 구간으로 구분되며 만약 30억원이 넘는 금액이 오고갈 경우에는 50% 인 반가격의 세율이 곱해집니다. 여기에 누진공제액을 빼는 식으로 계산하시면 됩니다.
다만 면제한도액 등 여러가지 내용을 통해 계산되기 때문에 이와같이 증여세 계산 하는 방법을 계산기를 통해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.
증여세 계산하기
증여세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홈택스 홈페이지로 이동하셔야 합니다. 아래 버튼을 통해 증여세 계산기로 바로 이동해보시겠습니다.
해당 계산기를 통해 로그인하지 않고도 계산기를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.
매우 간편하죠? 증여일자와 증여자와의 관계 등 여러가지 내용을 입력 후 세액을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.
또한 해당 재산하는 재산이 어떤 유형이냐에 따라서도 체크해볼 수 있기 때문에 매우 간편합니다.